효능/효능 및 부작용

검은콩효능 및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섭취법 알아보아요~!!

kklove08 2019. 12. 30. 09:15
반응형


검은콩효능 및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섭취법 
알아봅시다.

 
검은콩은 탈모와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다른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검은콩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검은콩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검은콩보관법"

검은콩은 용기에 산소가 통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생수 구입 후 물을 다 마시고 생수통 안쪽은 물기 없이 잘 말린 후 그 안에 넣어 보관하셔도 좋습니다. 생수의 입구가 좁으니 깔때기를 통하여 담으면 편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볶은 콩을 드실 때에는 콩을 잘 볶아 식힌 후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되, 일주일 안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의 종류가 정말 많고 다양한데, 종류별로 효능과 부작용이 다르니 검은콩을드실 때엔 검은콩효능과 검은콩부작용을 잘 확인 후 드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검은콩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효능"

첫 번째 -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안토시아닌"성분이 콜라겐을 촉진시켜주어 피부미용에 좋고, 그러므로 인하여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두 번째 -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검은콩의 효능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검은콩은 "블랙푸드"라고도 많이 불리며 파괴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 모발의 성장을 도와 탈모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탈모가 오기 전에 검은콩을 자주 섭취하신다면 탈모방지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요 모발의 건강에는 단백질이 좋기 때문에 모발건강에도 좋습니다.

세 번째 -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사포닌"성분이 혈관에 독소나 지방 등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 번째 - 두뇌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주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도 좋으며,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 눈 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은 눈의 피로를 줄여주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내 몸의 건강 나빠지기 전에 관리를 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요, 시력이 나빠지기 전에 검은콩을 자주 섭취하여 시력과 눈 건강을 지키시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 항암작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성분들이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일곱 번째 -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검은콩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도 많이들 알고 계신 부분이실 텐데요. 맞습니다. 검은콩은 100g에 414~421칼로리로 낮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검은콩은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이며 몸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지방을 녹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만감도 높은 편 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식이조절
을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을 삶아 식 전에 한 스푼 먼저 드신 후 식사를 하신다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은 식품이라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장기간 섭취 시 에는 꼭 나에게 잘 맞는 식품인지 부작용을 잘 확인 후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권장섭취량을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과다 섭취를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검은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은 포만감이 높은 식품으로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검은콩의 하루 적당 섭취량은 30g에서 50g 정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그 사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10알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10알 정도로 밥에 넣어 드셔도 되며, 삶아서 드셔도, 볶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다만, 볶아서 드실 때에는 콩을 볶은 뒤 잘 식힌 후에 냉장 보관하시고 일주일 내로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은콩을 과다 섭취하실 경우 여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하루 적당 섭취량을 잘 지키시고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께는 좋지 않다고 하니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 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콩보관법, 검은콩효능, 검은콩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은 검은 콩 섭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섭취법"

- 삶아먹는 법

검은콩을 씻어내어 물에 하루정도 불립니다. 더운 여름에는 콩이 망가질 수 있으니 용기에 검은콩이 다 잠기도록 물을 부어 냉장고에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불린 콩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20분 정도 삻아주시면 되는데요. 20분 뒤 콩을 하나 드셔 보신 후 덜 익으셨다면 조금 더 익혀서 드시면 됩니다. 그리도 삶을 때 남은 물은 버리지 마시고 식혀서 냉장 보관하여 조금씩 시원하게 드시면 고소한 맛이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볶아먹는 법

위와 같이 검은콩을 씻어내어 물에 불린 후 살짝만 콩을 삶아줍니다. 살짝 삶은 콩을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조금씩 볶아주면 되는데요.

 **이때 한 번에 콩을 볶으려 하지마시고 여러번에 걸쳐 볶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콩을 한번에 볶아 낼 경우, 또한 센 불에 볶을 경우 콩의 영양분이 파괴될 수 있으며 탈 수 있기 때문에 살짝 볶은 후 식히고 다시 볶고 이과정을 여러 번에 걸쳐서 볶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콩이 타지 않지 살짝 노란 부분들이 보일 때까지 볶고 식히고의 과정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다 볶은 콩은 식힌 후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일주일 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콩을 식히지 않고 용기에 담는다면 습기가 생겨 콩이 금방 망가지니 꼭 식힌 후 용기에 담아주세요!!

지금까지 검은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의 식품들은 부작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여 섭취하는 것이라면 꼭!! 부작용을 잘 확인 후에 섭취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공감, 댓글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