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효능 및 부작용

호박효능 및 호박부작용, 호박섭취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kklove08 2020. 1. 7. 09:3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새해 맞이는 잘 하셨는지요. 오늘 늙은호박고르는법, 호박보관법, 호박효능, 호박부작용, 호박섭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호박고르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호박고르는법"

호박을 고르실 때에는 크기가 크고 껍질에서 윤기가나며 담황색을 띈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호박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호박보관법"

호박은 물기가 있으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물기를 짜서 비닐팩에 담아 냉장보관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관 시 7일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고 상하거나 냄세가 변했다면 아까워도 드시지 마시고 버리셔야 합니다.


다음은 호박효능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호박효능이 나와 잘 맞더라도 호박부작용도 꼭!! 확인하신 후에 섭취 하시길 바랍니다.



"호박효능"

첫번째 - 붓기제거, 독소배출에 좋습니다.

호박은 붓기를 제거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붓기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체내에 좋지않은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특히나 아기를 낳았을 때, 산후에 호박을 고와 물을 마시면 탁월한 붓기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 부종완화에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호박은 붓기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하였는데, 그렇기때문에 부종에도 좋다고 하니 부종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호박을 드시면 좋으실 겁니다.

세번째 - 면역력에 좋습니다.

호박은 몸 속의 독성물질들을 제거 해 주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좋습니다.

네번째 - 눈 건강에 좋습니다.

호박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루테인"성분은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보호 해 주며 눈의 노화를 막아주어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 부종완화에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호박은 붓기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하였는데, 그렇기때문에 부종에도 좋다고 하니 부종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호박을 드시면 좋으실 겁니다.

여섯번째 -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예방에 좋습니다. 

일곱번째 - 변비예방,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또한 100g 27칼로리로 낮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지만 포만감을 주고, 이뇨작용을 통한 독소배출, 노폐물배출등 몸의 붓기를 제거하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호박고르는법, 호박보관법, 호박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호박효능은 정말 좋은 효능들이 많지만 아무리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한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식품을 장기간, 또는 과다복용 하시면 오히려 건강을 헤치게 될 수 있으니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장기간 섭취 시 부작용을 꼭 확인하시고 자신에게 잘 맞는 식품인지 또는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담후에 드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호박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호박부작용"

호박은 찬성질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손발이 차갑거나 아랫배가 차가우신 분들, 몸에 열이 많지 않으신분들은 장기간섭취를 삼가하여 주시고 호박은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과다복용시 복통이나 설사로 고생하실 수 있기 때문에 과다복용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늙은 호박에는 간질환이나 고혈압으로 인해 이뇨제를 섭취하고 계신분들인 섭취하지 않는 이 좋습니다. 호박이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식품이기 때문에 섭취시에는 적은량 또는 의사와 상담후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분들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모유의 양이 감소될 수 있어 모유수유 하시는 분들은 호박을 드시지 않는 이 좋다고 합니다. 호박이 잘 맞는다 하더라도 과다복용은 삼가 해 주시고 하루 적당량을 잘 지켜주세요^ㅡ^


다음은 호박섭취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호박섭취법"

호박섭취법은 호박죽, 호박즙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저는 호박물이 맛있어서 호박즙을 만든 후 남은 건더기로 호박죽을 만들어 먹습니다. 늙은 호박을 먼저 2등분으로 잘라낸 후 안의 씨를 제거 해 줍니다. 
**이때 씨는 잘 씻어서 말린 후 드셔도 좋습니다 
씨를 제거 한 후 호박의 반쪽을 다시 4등분씩 잘라줍니다. 한쪽으로 하면 총 8등분의 호박이 나오는데요 이 호박들을 껍질을 벗겨낸 후 작은 사이즈로 여러 번 등강냅니다. 그 뒤 냄비에 호박을 넣고 물을 부어 20분~30분 정도 끓여냅니다.  

**이때 나오는 물들을 담아서 호박즙으로 마십니다. 호박즙을 드셨다면 물을 좀 더 부어주세요! 
호박을 으깨면서 눌러붙지 않게 저어주며 찹쌀가루를 조금 넣고 계속 저어줍니다. 호박이 부드럽게 익을때까지 물이 모자르면 물을 더 부어주며 끓여줍니다. 옹심이를 좋아하시면 옹심이도 추가하여 넣어주셔서 끓이면 호박죽이 됩니다. 
**호박은 팥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니 호박죽에 팥을 섞어드시면 좋습니다. 팥을 추가하실 때 에는 팥을 불린 후에 호박과 함께 넣어 호박죽을 만들면 됩니다. 팥도 부드럽게 씹히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팥을 따로 약간 삻아주시거나 팥을 먼저 넣고 끓이다가 호박을 넣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호박효능, 호박부작용외 호박의 여러면을 살펴 보았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더라도 꼭 부작용 확인하신후에!! 자신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신후에!! 적당량을 섭취하여 건강 해 지시길 바랍니다!! 


구독, 공감, 댓글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