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강좌

포토샵강좌 3.포토샵원형그리기, 포토샵사각형그리기①

kklove08 2019. 7. 21. 20: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토샵원형그리기, 포토샵사각형그리기 강좌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앞 강좌들에서도 계속 말씀드리지만 꼭!!

포토샵은 실습이니 따라 해 보세요!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포토샵을 실행 해 주세요~!!


포토샵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의 창처럼 위쪽에 있는 메뉴들은 메뉴창으로 부르고, 화면의 왼쪽부분 도구들이 있는 창은 도구창, 오른쪽하단에 있는 부분은 레이이 창으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사각형, 원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창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위쪽의 메뉴창에서 File을 클릭하시고 메뉴가 뜨면 New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창이 뜨는데요 저는 가로 1000픽셀 x 세로600픽셀의 새로운 그림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출력물용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컬러모드는 RGB로 설정하였습니다.


설정 후에 OK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 2가지, 원형을 그리는 방법2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첫번째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라인툴, 사각형툴, 원형툴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도구창에 보시면 라인툴이 있습니다. 사각형이나 원형으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위치를 잘 봐두시고 햇갈리시는 분들은 단축키 U를 눌러보시면 선택이 되는 도구가 있을겁니다. 그 도구가 라인툴, 사각형툴, 원형툴이 있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각형 그리기 첫번째 방법을 먼저 배울건데요, 사각형으로 되어있으신 분들은 그냥 사각형이 선택되어있는 상태로 그리면 되시구요 저 처럼 라인툴로 되어있으신 분들은 앞 강좌에서 배우신 방법데로 라인툴의 오른쪽 하단을 가르키는 삼각형을 누르고 계시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이 메뉴들중 사각형 모양을 선택하면 도구툴에서 라인툴이였던 부분이 사각형 툴로 바뀌실 겁니다.


이렇게 위의 그림처럼 처음엔 라인 툴이였는데 사각형툴로 바꼈지요. 이 사각형 툴을 선택한 상황에서 그림창에 사각형을 그릴겁니다.


사각형을 그리고 싶은 시작점에서 클릭 후 원하는 사이즈까지 쭉 드래그
 하시면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정사각형을 그리고 싶으시다면 키보드의 Shift를 누른 상태로 그리면 정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시면 자주색의 면의 하늘색의 선이 보이는데요 이것은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을 그리기 전 도구툴의 사각형을 선택하면 포토샵 윗 부분 메뉴창쪽에 Fill 이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글씨 오른쪽에 사각형을 클릭하시면 더 다양한 색상들이 나오는데 원하는 색상이 없을 경우 3번의 내용처럼 연두색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색상이 나오게 됩니다. 원하는 색상을 찾아 선택하면 사각형의 면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각형의 선은 더 우측에 Stroke라고 있습니다. Stroke는 선, 라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부분도 Fill 부분처럼 Stroke글씨 우측의 네모 모양을 클릭하시면 사각형 선의 색상의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각형을 그리다보면 면색을 없애거나 선의 색을 없애고 싶을때가있는데요 그럴때에는 아래 그림을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면의 색상을 없애고 싶으시면 Fill의 색상표에서 위의 그림 빨간대각선을 선택하시고, 선을 없애고 싶으시다면 Stroke 색상표에서 빨간 대각선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빨간면에 선이 없는 사각형을 그리고 싶다면 밑의 그림처럼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대로 설정 후에 다시 사각형 툴을 선택 후 사각형을 클릭, 드래그하면 빨간면의 선이 없는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의두께조절과 선의모양을 점선이나 다른 모양으로 바꿀 수 있는데요.


위 그림처럼 Stroke 우측 우측에 보시면 숫자가 있는데요 숫자 부분위에 클릭하시면 숫자를 입력하실수 있으며, 숫자 옆 아래화살표를 클릭하시면 크기를 조절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연두색 부분을 클릭한 상태로 좌측으로 움직이면 숫자가 줄어들고 우측으로 움직이면 숫자가 커지면서 선도 두꺼워 그리고 한단계 더 우측으로 보시면 가로줄이 하나 있습니다. 가로줄우측에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처럼 다양한 선들의 모양이 나오는데요.



원하는 선의 모양을 선택하신후 점의 가로넓이가 일정하지 않은 선을
 만들고 싶다면 밑에 More Options를 클릭하시면 Stroke라는 창이 뜹니다. Stroke 창에서 Dash 와 Gap이 있는데요 Dash는 점의 가로 길이, Gap은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뜻합니다. 처음 Dash와 Gap에만 숫자를 지정하고 OK를 누르셔도 되구요 위의 그림처럼 점선의 모양을 일정치 않게 하고 싶다면 그 다음의 Dash와 Gap의 숫자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순서데로 Dash와 Gap이 들어가는데요 이 부분은 이론으로 외우기엔 어렵고 꼭 실습 해보시면서 어떻게 변화되는지 숫자를 바꿔보시면서 연습을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자~~~ 그리고 사각형의 사이즈를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더 우측에 W와 H의 부분에 원하시는 숫자를 지정 후에 사각형을 그리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고 클릭 하시면 원하는 사이즈의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W는 사각형의 가로 값, H는 사각형의 세로값으로 가로500에 세로300 사이즈의 사각형을 그리고 싶다면 밑의 그림처럼 지정하신 후 그림창위에 클릭하시면 새 창이 나오는데 사이즈가 맞는지 틀릴경우 재 지정한 후에 OK를 누르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가로500에 세로300사이즈의 사각형이 완성되었습니다.
포토샵원형 그리는 방법도 위의 사각형그리기 방법처럼 사각형툴대신 원형툴로 그림을 그리면 되는데요 원형의 사이즈 지정도 사각형의 사이즈 지정과 동일하게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정 원, 타원형이 아닌 정 원을 그리고 싶으시다면 사각형과 마찬가지로 Shift를 누른 상태로 그림을 그리면 정 원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도구툴에서 원형을 선택 후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드래그, Shift를 누를 경우 정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알려 드린다면 사각형이나 원을 그릴 때 키보드의 Alt를 누른상태로 원을 그리면 사각형의 가운데, 또는 원의 가운데부터 그림을 그릴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처럼 Alt를 누르지 않았을 경우에는 사각형이나 원형의 좌측상단부분을
 기준으로 그림이 그려지지만 Alt를 누를경우는 사각형이나 원형의 중심부터 그림이 그려집니다. 이때 정사각형, 정원을 정가운데서부터 그리고 싶다면, Shift + Alt를 같이 누른 후 그림을 그리면 됩니다.

오늘은 포토샵사각형그리기, 포토샵원형그리기 첫번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최대한 이해가 쉽도록 설명드리려고 하는데도 많이 어려우시다면 어떤부분이 어렵고 어떤부분이 이해가 잘 가지 않는지 댓글을 남겨주시면 더 자세히 설명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론만 보면 더 어려우니 꼭 실습으로 순서데로 직접 따라하면서 공부 해 보세요~!!! 열공 화이팅 합시다 !!!^ㅡ^


공감, 구독, 댓글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