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효능 및 부작용

배효능 및 배부작용, 배숙끓이는 법

kklove08 2019. 12. 21. 09:30
반응형


배 효능 및 배 부작용, 배 고르는법 알려드립니다.


면역력에 좋은 배, 감기, 감기몸살에 좋은 배 이기 때문에 겨울철에 더 많이 먹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배 효능 및 배 부작용 또 배 고르는법, 배숙 끓여 먹는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좋은 "배 고르는 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배는 황갈색을 띄며, 꼭지부분 또는 꼭지 반대부분이 튀어나오지 않고 둥근 모양이 좋으며, 어느정도 무게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의 껍질이 얇은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일들을 보면 대부분 과일에 무게가 좀 있는것이 좋은 과일이 꽤 많습니다. 배도 그 중 하나라고 하니 정 고르기 힘드시다면 다른 배들을 들어보면서 무게가 좀 더 나가는걸 고르시는것도 방법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배효능"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배 효능"

첫번째 : 기침, 가레, 몸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배 효능으로 유명한 내용인데요, 그만큼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배에는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기침이나 가래등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기에도 좋기 때문에 겨울철 배숙이나 배를 자주 드신다면, 감기를 예방 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 항암효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 에는 항암효과에 좋은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 항암효과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배의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등으로 깨끗히 배를 세척후에 껍질과 함께 섭취를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씹는 식감이 좋지 않아 힘드실 경우에는 세척 후 도라지나 꿀을 넣고 같이 끓여서 껍질 채 배즙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세번째 : 숙취해소 및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배 에는 알코올 성분을 해독시켜주어 숙쉬해소에 좋으며, 수분이 많아 술을 먹고 난 뒤에 찾아오는 갈증해소 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간 기능을 개선 해 주는 데에도 좋습니다.

네번째 : 변비에 좋습니다.

배 에는 많은 수분들과 다량의 섬유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 면역력개선에 좋습니다.

미네랄 성분들,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몸의 면역력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섯번째 : 해열작용에 좋습니다.

배 는 찬성질로 해열작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기나 몸살로 인하여 열이 많이 나실때에는 배를 섭취 하시면 해열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배를 그냥 섭취하는 것 보다도 배숙을 끓여 드시면 따듯한물과 함께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도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이 들며 열을 내리고 감기를 예방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곱번째 :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배 에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미네랄과 또 많은 수분들, 많은 비타민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배의 칼로리도 100g에 45칼로리, 배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배1개정도 200칼로리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칼로리도 적은편이며, 수분도많고 포만감도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과일, 배에는 당분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양을 드시면서 다이어트를 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곱가지의 배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배는 정말 건강에 좋은 식품 입니다. 특히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이 겨울에 자주 드시면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해도 대부분 부작용이 있기 마련인데요 몸에 좋다고, 건강하다고 너무 많이 드시는것은 좋지 않을 뿐더러 꼭!!! 자신에게 잘 맞는 식품인지 확인 후에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다한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다면 건강을 챙기기 위해 챙겨먹던 건강식이 나의 건강을 헤칠 수 있기때문에, 장기간 섭취시에는 꼭~!! 자신에게 잘 맞는지 확인 후 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배 부작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는 차가운 성질로 평소에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 분들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양의 다량으로 배를 섭취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꼭!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고 특히나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따듯한성질의 식품과 같이 섭취를 하시거나 너무 자주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에서 배고르는 법, 배효능 및 배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은 감기몸살에 효과적인 배숙끓이는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어릴적 감기나 감기몸살에 걸리면 어머님이나 아버님들이 끓여주셔서 드셔보신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감기나 감기몸살에 걸리셨다면 한번쯔음 달여 드셔서 면역을 높여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꿀배숙 끓이는법"

-준비물
 배, 꿀, 도라지, 대추
 위와같이 준비하시면 좋은데요~!! 배와 꿀만 있어도 좋습니다.

1. 배를 깨끗이 세척한다 (베이킹소다, 식초등을 사용하여 배의 농약등을 제거 해 줍니다. 세척하더라도 찝찝하신 분들은 배껍질을 제거 후 끓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배 껍질에 영양분이 더 많기는 합니다.)

2. 칼로 배의 4/1정도, 또는 5/1정도 윗부분을 잘라낸다.

3. 잘라낸방향을 위쪽으로 하고 숟가락이나 칼을 이용하여 배 안쪽을 파낸다

 (손이 다칠수도 있으니 숟가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배높이의 반정도만 파내시면  됩니다.)

4. 파낸곳에 꿀을 채워 넣는다

5. 위의 2번에서 잘라낸 윗 부분을 다시 덮어준다.

6. 냄비에 꿀을 넣은 배를 넣고 배의 반보다 살짝위쯤 올라오게끔 물을 붓는다.

(도라지나 대추가 있다면, 배 속은 꿇로 채워져 있기에 배 밖 냄비안에 넣어주세요)

7. 약불에 30분 정도 끓여준다.

위와같이 배에 꿀을 넣고 끓인 후 배의 안쪽을 꿀과 함께 파먹으면, 면역에도 좋고 감기, 감기몸살에도 좋은 꿀배가 되는데요, 배와 꿀만 드시지 마시구, 같이 끓여진 물도 버리지 마시고 드시면 좋습니다. 도라지나 대추를 물에 넣은것도 버리는 것이 아닌 차 처럼 마시면 좋기 때문입니다.

배숙 끓이는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걸리기 좋은, 면역 떨어지기 좋은 겨울 따듯한 배숙과, 배로 건강 지키세요~!!


구독, 공감, 댓글 환영합니다~!!


궁합이 맞는 음식 보러가기 -> https://kklove08.tistory.com/71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궁합 꿀팁~! 알아보아요~~^ㅡ^!!(1편)

음식궁합 꿀팁에 대해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식품에는 식품의 효능과 잘 맞는 음식, 잘 맞지 않은 음식들이 있는데 궁합이 잘맞는 음식들로 챙겨드셔서 건강 지켜보아요~!! * 음식궁합

kklove08.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