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효능 및 양배추부작용

kklove08 2019. 5. 23. 09:34
반응형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 전에~!! 좋은 양배추! 싱싱한양배추고르는법 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양배추고르는법
   양배추는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며 단단한것이 좋으며 살짝 들었을때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한통을 겉모습으로 판단하기엔 요정도로 싱싱한 양배추를 골라내고 요즘은 양배추를 반 잘라서 판다거나 하는것이 있는데, 반을 쪼갰을 때 추대가 올라오거나 노랗게 변한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서 추대는 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을 말합니다.)   


** 양배추효능

  - 위건강 및 소화작용
    양배추는 위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속이 쓰리다거나 평소 위가 안좋으신 분들이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 할 경우 이러한 증상들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들어있는데 이 비타민의 효과가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의 출혈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실험결과 양배추 섭취로 출혈 및 염증이 개선된다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양배추 드셔보세요!


- 변비예방 및 다이어트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장의 운동과 소화를 도와주고 이로 인하여 변비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또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 배출로 인하여 피부 또한 좋아지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미네랄이 풍부하여 기름진 피부와 여드름에도 좋으며,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방지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변비를 예방해주고, 그로인해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피부까지 지킬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 골다공증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양배추에는 칼슘이 들어있어 골다공증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보통 음식으로 칼슘섭취시에 칼슘 영양분이 우리의 몸에 흡수되는 량은 얼마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양배추로 칼슘을 섭취할 시 칼슘을 뼈에 저장해주기 때문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 집중력향상 및 치매예방
   양배추에 들어있는 성분중 비타민 K와 안토시아닌이 집중력을 높여주며 신경손상을막아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적 양배추에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과일 채소 등 색상에 따라서도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영양분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 양배추도 색상에 따라 영양의 차이가 있다고 하니 자신에게 더 맞는 색상으로 섭취하시는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혈액순환 및 혈압개선

   양배추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병에도 효과적이며, 간의 독성을 제거하여 몸의 해독 기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양배추속에 있는 칼륨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안전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에도 몹시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양배추의 효능은 여러모로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양배추는 위염, 위암등 위 질병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숙취해소와 변비예방,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 및 혈압개선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생으로도 먹고 삶아먹기도 하는데요 삶아먹을 경우 양배추의 좋은 성분들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영양섭취 목적으로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라면 생으로 먹는것을 권장합니다.하지만 위염이 많이 심하다거나 속이 많이 아픈경우, 위의 상태가 심각하게 많이 안좋으신분들은 양배추를 생으로 먹을 경우 소화과정에서 상처들을 건드려 더 안좋아 질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상태가 심각하게 많이 안 좋으신 분들은 삶아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 양배추세척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하여 채소로 재배할 때엔 농약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 전, 세척을 잘하고 드셔야 하는데요, 양배추세척법은 겉입을 제거후에 칼로 양배추를 4등분합니다 4등분 한 뒤에 잎은 한 장씩 떼어내면 더 잘 떼어집니다. 분리한 양배추를 볼에 넣은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세척을 하고 식초물에 1~2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그럼 농약이 제거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이 과정이 복잡하기도 하고 불편해서 분리한 후 식초물에 10분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냅니다. 그래도 농약이 사라진다고 하여 이렇게 세척하고 있는데 불안하신 분들은 베이킹소다로 1차세척 한 후 식초물로 2차세척 흐르는물에 3차세척을 해주시면 됩니다. 
** 양배추의 겉잎과 심지부분을 떼어내고 섭취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양배추는 겉잎과 심지부분에 영양성분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떼어내지 마시고 잘게 잘라서 섭취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양배추의 심지부분 그냥 먹기가 힘들다면 국물 요리를 할 때에 육수내는 용으로 사용 하셔도 좋습니다.


** 양배추부작용
 
   양배추효능, 정말 다양하고 몸에 좋은 영양분들이 많지만 양배추의 부작용에 주의하며 섭취하셔야 한답니다. 양배추는 찬 성질로 평소에 몸에 열이 많지 않다거나, 손 발이 차가우신 분들은 주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양배추를 많이 섭취 할 경우 몸의 열을 더 내려주고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에 맞는 적당한 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소화되는 과정에서 장 안에 가스를 발생시키기 떄문에 많이 먹을 경우 장이 팽창되어 장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양배추라도 부작용 유의 하며 드셔주시길 바랍니다.


** 양배추 간단하게 먹는법 

   양배추 세척 후 필폐용기에 넣어 보관하시면 조금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하며, 양배추를 간단하게 드실때에 양배추를 길다랗게 잘라서 케찹, 요플레, 다양한 소스 등등을 뿌려서 샐러드로 드시거나 양배추를 믹서기에  갈아드시면 되는데 양배추만 갈면 먹기 힘드니 요구르트나 우유등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 드시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잘 챙겨 드시어 건강한 몸 만듭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