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감기예방법 꿀팁과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에 좋은 차 알아보아 감기예방하자!

kklove08 2019. 6. 7. 11:13
반응형

감기예방법 꿀팁과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에 좋은 차 알아보아 감기 예방하자~!!


일교차가 왔다갔다하는 요즈음. 감기에 걸리기 좋은 날씨 입니다.
춥다가 덥다가, 밤엔 또 덥다고 문을 열거나 선풍기를 켜고자다가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더운날씨에 무슨 감기냐" 하실텐데요~!! 이런날일수록 더 조심하고 평소에 관리를 잘 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전 이런날씨에 걸린는 감기가 더 독하게 걸리더라구요 ㅠ.ㅠ 오늘은 감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감기 예방법~! 시작합니다.


 * 감기예방법 꿀팁 *

- 첫번째 : 예방접종하기
예방접종을 할 경우 감기에 면역을 높여주어 감기에 걸릴 확률을 더 높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예방접종은 그 해에 걸릴 확률이 높은 감기바이러스를 미리 조금 투여하여 그 바이러스에 면역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라 감기기운이 있으신 분들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 두번째 : 손 깨끗히 자주씻기
하루에도 정말 셀수 없이 많은것을 만지는 손인데요. 그렇기때문에 손에는 많은 세균들이 들러붙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손을 8번정도는 깨끗이 씻어주면 감기예방에도 좋으며, 결막염 등 다른 질병들에도 좋다고 하니 깨끗히 자주 씻읍시다


- 세번째 : 물 자주마시기, 습도 조절하기
코의 건조함이 감기에 정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습도를 조절하여 너무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조절 해 주시는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마셔서 체내의 수분을 충분토록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하루 1.5리터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많은량을 먹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찬 물이나 뜨거운물보다는 실온에 넣어둔 물의 온도 정도, 미지근한 물이 더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감기뿐 아니라 다른 질병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방광염이라든지 물을 많이 마시면 안되는 분들은 주의 해 주시길 바랍니다.

- 네번째 : 환기 잘 시키기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 환기를 잘 시키지 않으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미세먼지보다 실내안에 머물러있는 공기가 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지 않더라도 약간의 문틈 사이로 미세먼지들이들이 실내로 들어와 실내공기가 더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루 세번 10분정도씩 환기를 시켜주시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먼지를 먹는 식물들도 요즘 인기가 많은데요 실내공기를 정화시켜 주는것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 다섯번째 : 코소독하기
정제되지않은 소금, 천일염이나 생리식염수 등등 코소독을 해주면 코안의 나쁜 바이러스나 세균등등을 세척하여 정화시켜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 여섯번째 : 비타민챙기기
보통 감기에 비타민C가 좋다고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비타민C도 좋지만 비타민D가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햇빛을 쬐면 비타민D가 생성되는데 비타민D가 면역에 좋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어 감기에 좋습니다.

- 일곱번째 : 간단한 스트레칭 및 운동 습관화
감기는 면역이 약한 사람들에게 더욱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매일매일 간단한 스트레칭 및 운동을 습관적으로 진행하다보면 몸의 면역을 높여주게되어 감기에 저항하는 힘도 강해지고 감기에 덜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운동량을 찾아 하는것이 좋습니다.


- 여덟번째 : 충분한 휴식 취하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것 또한 감기 예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면역도 약해지며 몸의 컨디션도 나빠지게 됩니다. 몸이 약해질수록 감기에 더 취약하니 평소에 충분한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하여 몸이 무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감기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말고도 감기예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몸의 면역을 높여주고 세균간염이 덜 되도록 몸의 청결을 유지하는 등등의 평소에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한다거나 더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요, 다음은 감기에 좋은음식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 감기에 좋은 음식 *

1. 배

배에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고 기도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배를 껍질 째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하여 깨끗히 씻은 후 과도와 숟가락을 이용하여 안을 파내어 꿀을 넣고 배의 반정도 오게끔 물을부어 끓여서 꿀과 배, 물을 먹으면 감기에 좋습니다.

2. 은행

은행은 천식, 가래, 기침 등 기관지나 호흡기질환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은행을 드실때에는 성인은 10알정도 소인은 8알정도의 하루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유자차, 귤
귤이나 오렌지 등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먹으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이미 감기에 걸렸다면 따듯한 물에 유차자를 타서 마시는 것도 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4.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의 일종 플라티코딘 이라는 성분이 폐의 열을내려주고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여 특히 목감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유산균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약간 의외인 느낌이 드는 식품일텐데요 유산균은 장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면역력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때문에 감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6. 마늘
마늘은 몸의 건강에 정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마늘은 몸의 독소를 빼주고 세균과, 암세포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에도 좋아 감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평소 위가 약하다거나 위 질병이 있으신 경우, 위 질병이 없어도 맵기때문에 생으로 먹는것보단 익혀드시는 것이 위를 보호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7. 고구마
항산화 작용, 노화방지등등 면역을 높여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감기에도 몹시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감기예방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감기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감기에 좋은 음식과 조금 중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감기에 좋은 차 *

1. 꿀배차

꿀과 배는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배의 안쪽을 파내어 꿀을 넣고 배 바깥쪽으로 물 반정도 채운 후 푹 끓여준 후 끓인 물에 배안쪽에 꿀과 배가 섞인 물을 섞어 마시면 감기에 좋습니다.

2, 꿀도라지차
도라지는 기침, 가래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꿀에 재어서 먹거나 요즘은 시중에서도 많이 팔기때문에 감기, 기침을 많이한다거나 목감기가 심할 때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3. 율무차
율무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며 감기에 좋은 식품으로 따듯하게 자주 마셔주면 감기에 좋습니다.

4. 생강차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가래와 열에도 효과가 좋으며 붓기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5. 작두콩차
작두콩차는 기관지에 좋은차이며 특히 비염에 무지 좋다고 합니다, 완치가 힘든 비염이라고 하는데 꾸준히 먹다보면 비염에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코감기가 걸렸을 땐 작두콩차를 마시는것도 좋겠습니다.

감기 초기에 잡는것이 더욱 좋긴 합니다만, 너무 약에 의존만 할 경우, 몸의 면역력을 낮추고 약에 대한 내성이 높아져 점점 더 효과가 쎈 약을 먹어야 한다거나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감기예방법과 면역력을 올려 주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감기예방법, 감기에좋은음식, 차를 알아보았는데요, 감기엔 대부분이 면역과 청결이 중요하다는 내용들입니다. 항상 몸의 청결 깨끗히 하여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감기 퇴치하여 아프지않고 건강하게 삽시다!!

반응형